미래 핵심 기술 ‘로봇’
최근 몇 년 동안 로봇 산업의 열기는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로봇+’는 업계의 관심사가 되었다. 휴머노이드 로봇은 로봇 분야에서 가장 주목 받는 영역 중 하나이다.
앞서 2023년 세계로봇대회에서는 수많은 기업이 자사 휴머노이드 제품을 선보였다. 이 로봇들은 다양한 형태와 기능을 가졌으며, 시를 읊거나 춤을 추기도 하며 사람들을 놀라게 하였다.
휴머노이드 로봇이란 말 그대로 사람의 외관과 행동을 모방한 로봇이다. 휴머노이드 시장은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다.
국제로봇협회에 따르면 전세계 휴머노이드 로봇 시장 규모는 2021~2030년 연간 복합성장률이 71%에 달하고 2030년에는 1,000억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동시에 점점 더 많은 기업이 인간형 로봇 분야에 진출하고 있으며 업계의 열기는 계속해서 뜨거워지고 있다.
칼날을 쉽게 드러내지 않는 ‘UBTECH’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에서 UBTECH는 가장 선두에 있는 업체이다. UETECH가 선보인 로봇 제품은 중국의 설 연휴 방송하는 국민 프로그램인 춘완에 네 차례나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얼마 전 2023 세계로봇대회에서 UBTECH는 Walker X, 팬더 얼굴을 한 휴머노이드 로봇 요요(?悠) 등을 선보이며 관람객들과 소통했다.
UBTECH가 휴머노이드 분야에서 이 같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다.
첫째로 UBTECH는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에서 수년 동안 수준 높은 기술들을 축적해왔다. 다른 로봇에 비해 휴머노이드 로봇은 기술 난이도가 훨씬 높다.
UBTECH는 휴머노이드 분야의 오랜 연구로 이미 풍부한 휴머노이드 관련 기술을 축적하여 연구 개발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했다.
UBTECH는 이미 휴머노이드 로봇의 풀 스택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로봇 모션 계획 및 제어, 서브 드라이브, 컴퓨터 시각, 음성 상호 작용,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내비게이션 등 많은 핵심 기술을 개발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UBTECH의 연구개발 투자는 각각 4억 2,800만 위안, 5억 1,700만 위안, 4억 2,800만 위안으로 총 수입의 57.9%, 63.3%, 42.5%를 차지한다. 고강도 기술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로 UBTECH의 기술적 이점이 지속적으로 축적되었다. 또한 UBTECH는 휴머노이드 로봇 특허 건수에서 중국의 선두를 차지하였으며 전 세계적으로 3,100건 이상의 특허를 출원하여 1,600건 이상의 특허를 취득하였다.
둘째로 UBTECH는 기술 방면에서 많은 우위를 점하며 적극적으로 휴머노이드 산업의 상업화 탐색에 나서고 있다.
휴머노이드 산업의 상업화는 다른 산업에 비해 훨씬 어렵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UBTECH는 일찍부터 상업화를 모색해왔다. 예를 들어 UBTECH는 첫 휴머노이드 로봇인 Walker-X를 2022년 사우디 네옴 시티(Neom city)에 수출 시켜 주민들에게 지능화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Xpeng’, 조리정연하게 접근하다
선두를 달리는 친환경차 업체 Xpeng 역시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에 도전했다. 23년 10월 ‘Xpeng 과학기술의 날’에 자체 개발한 휴머노이드 로봇 PX5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PX5는 업계 최고 수준의 2족 보행 및 장애물 넘기 등을 구현했다.
Xpeng은 휴머노이드 연구 개발 및 제조와 상통하는 스마트 자동차 기술을 가지고 있다. 오늘 날 차량 지능화는 자동차 발전의 중요한 방향 중 하나로, Xpeng은 차량 지능화 분야의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자율주행, 센서, 상호작용 등 여러 방면에서 다양한 기술을 축적하였다. 스마트카와 휴머노이드 로봇의 유사성은 Xpeng이 축적한 스마트카의 핵심 기술이 휴머노이드 연구 개발에도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휴머노이드의 연구 개발 속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Xpeng은 휴머노이드 로봇을 개발해 다른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다. 서비스업과 제조업의 인건비가 커지면서 로봇은 점차 기업의 비용 절감과 효율성을 높이는 새로운 선택지가 되었다.
휴머노이드 로봇의 기능과 성능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실제 상황에 다양하게 적용된다면 자동차 사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차근차근 확실하게 준비하는 ‘Xiaomi’
Xiaomi는 휴대전화 외에도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홈 등 많은 스마트 제조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로봇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실제로 2022년 8월 11일 Xiaomi의 첫 생체 모방 휴머노이드 로봇인 Cyber One이 가을 신제품 발표회에서 공개되었다. Xiaomi가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에 적극적인데에는 이유가 있다.
첫째, 휴머노이드 로봇은 범용성이 강하고 미래 가치가 높다. 다른 로봇 제품에 비해 휴머노이드 로봇은 산업 분야, 의료 분야, 가정 분야, 교육 분야 등 더 넓은 사용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다. Xiaomi는 일찍이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에 집중하여 자체 기술을 다듬을 수 있었다.
또한 Xiaomi는 스마트폰,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홈 등 분야에서 오랜 기간 포진한 덕분에 인공 기술 지능, 시각 내비게이션 기술, 자연어 처리 등의 분야에서 깊이 있는 기술을 축적했으며, 이러한 기술로 Xiaomi는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에서 더욱 앞서 갈 수 있었다. Xiaomi의 휴머노이드 로봇 Cyber One에는 생체 모방 인지 기술, 인공지능 기술,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시각 내비게이션 기술 등 기타 첨단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에 뛰어들고 있다. 그러나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이 큰 발전 전망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문제들이 존재한다.
첫째로, 휴머노이드 로봇은 제조 비용이 비싸고 착수까지 어려운 단계를 거쳐야 한다.
휴머노이드 로봇의 수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지만, 비용이 너무 높다. 데이터에 따르면 HONDA ASIMO는 200만 달러, Boston Dynamics의 Atlas는 250만 달러이다.
Xiaomi Cyber One의 제조원가의 경우 6~70만 위안에 달해 단기간 양산이 어렵다. 높은 비용으로 인해 휴머노이드 로봇의 양산이 어렵기 때문에 휴머노이드의 상업화 실현은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는 휴머노이드 로봇의 기술적 문제이다. 다른 로봇에 비해 휴머노이드 로봇은 더 강한 지각 능력과 상호작용 능력이 필요하다.
기술의 발전으로 현재 휴머노이드 로봇의 성능은 이전보다 향상되었지만 여전히 지속적인 기술적 개발이 필요하다. 휴머노이드 로봇을 한 단계 더 발전 시키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기술 개발 투자가 필요하다.
셋째, 휴머노이드 로봇의 사용 시나리오도가 명확하지 않다. 현재 휴머노이드 로봇에 대한 수요가 명확하지 않고, 실제 응용되고 있는 로봇 수도 제한적이다.
결론적으로 로봇은 인간의 삶 속에서 점차 발전하며 새로운 발전 국면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인 문제들도 여전히 존재한다.
앞으로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가 어떤 식으로 발전하게 될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