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ekr009
Zeekr 는 중국에 위치한 전기차 제조 기업으로 볼보와 폴스타를 소유한 지리자동차의 고급 전기차 브랜드 이다.
지리 자동차에서 선보인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SEA (Sustainable Experience Architecture)를 이용해 전기차를 생산 중에 있다.
이런 Zeekr에서 대형 전기차로 선보인 Zeekr 009는 2023년 1분기에 출고가 이루어 졌고 6인승 2+2+2 구성의 MPV 차량이다.
4륜 구동 차량으로 파워트레인으로 최고 534마력을 내는 2개의 전기 모터와 CATL의 Qilin CTP 배터리가 적용되는 최초의 차량이다.
최고 속도는 190km/h, 1회 충전시 최대 주행거리는 700km 로 알려져 있다.
지리 산하의 브랜드이기에 볼보에서 이번에 출시하는 EM90이 이 Zeekr009와 동일 베이스 차량이다.
CATL이 선보인 CTP는 어떤 모습일까?
CTP의 외관은 일반 배터리 팩과 동일하다. 당연히 셀투팩으로 내부의 배터리 셀이 각개로 있느냐 모듈에 싸여있느냐의 차이기 때문이다.
배터리 상부 커버를 제거하면 배터리 셀 구조가 나오는데 셀투팩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모듈이 보이지 않는 셀만 배치되어 있는 구조이다.
중앙을 가로지르는 메인 버스바가 2열로 존재하며, 각형의 CATL LFP 배터리가 배치되어 있다.
배터리 극이 연결되어 있는 상부로 전체 쿨링 시스템이 구성되어 있는 구조 이다.
1세대? CTP 답게 앞으로 없어질 구조물들이 조금씩 보이기는 하는데
각 셀 전압을 센싱하는 FPC 구조의 형태들이 그렇다.
어쨋든 현재의 CTP 구조에는 FPC를 이용한 셀탭을 레이저 본딩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차량의 사이즈를 생각했을때 FPC의 길이가 약 1.5m 정도 되는듯 보인다.
각형으로 이루어지는 배터리 셀은 상부를 향해 단자가 존재하며
밴트를 위한 홀은 배터리의 하부로 향하게 제작된 점이 기존의 배터리와의 차이점으로 보인다.
1세대 CTP답게 혁신적인 구조는 눈에 띄지 않는데 일반적인 배터리의 배치 구조를 그대로 유용한 듯 보인다.
다만, 열폭주 (Thermal runaway)가 발생했을때 확산을 막기 위한 Mica board 가 하부에 부착되어 있는 부분과 앞서 말한 배터리의 밴트를 위해 타원형의 구조를 만들어놓은 것이 특히 눈에 띈다.